2010년 10월 26일 화요일

안드로이드 설치

설치절차는

1. JDK 설치
2. 안드로이드 SDK 설치.
3. Eclipse 설치.
4. Eclipse 에 안드로이드 플러그인 설치

의 순서로 진행된다.


- 개발환경 요구사항

지원하는 운영체계
•Windows XP (32-bit) or Vista (32- or 64-bit) or Windows 7
•Mac OS X 10.4.8 or later (x86 only)
•Linux (tested on Linux Ubuntu Hardy Heron)
* 64 비트 판의 경우 32비트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어야 한다. 32 비트 애플리케이션 지원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Ubuntu Linux 애플리케이션 노트 참조.

지원 개발 환경
•Eclipse IDE
  ◦Eclipse 3.4 (Ganymede) or 3.5 (Galileo)
  ◦JDK 5 or JDK 6 (JRE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음)
  ◦Android Development Tools plugin (optional)
  ◦Gnu Compiler for Java (gcj)와는 호환되지 않음.
•그 외 개발환경 또는 IDE
  ◦JDK 5 or JDK 6 (JRE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음)
  ◦Apache Ant 1.6.5 or later for Linux and Mac, 1.7 or later for Windows
  ◦Gnu Compiler for Java (gcj)와는 호환되지 않음.

하드웨어 요구사항
• 기본 SDK 패키지로 600MB 디스크 공간이 요구되고, 각 플랫폼별로 SDK에 다운로드되는 라이브러리로 추가 100MB 이상 요구됨.

지원 운영체제는 다음과 같다.
- Windows XP 또는 Vista
- Mac OS X 10.4.8 이후(x86만)
- 리눅스(Ubuntu 6.06 LTS, Dapper Drake 에서 시험했음)


- JDK 설치

안드로이드 개발에 사용할 수 있는 Sun JDK 버전
- JDK 5
- JDK 6

JDK 다운로드

다운로드 된 JDK의 설치절차를 설명하면,
설치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 한 후 Next를 눌러 다음 화면으로 넘어간다.


약관에 동의하며 Accept 버튼을 눌러 다음 화면으로 넘어간다.


설치 경로를 확인한 후 Next 버튼을 눌러 다음 화면으로 넘어간다.

설치 진행화면이 나오고 설치가 완료되면 Finish 버튼을 눌러 설치를 완료한다.



그 다음 할 일은 Path설정이다.


[내 컴퓨터] -> 마우스 우클릭 -> 속성 -> 고급 -> 환경 변수 -> 시스템 변수 -> Path 항목에 설치된 JDK의 bin 폴더 경로를 추가해준다.



Path 설정을 마치면 JDK는 성공적으로 설치한 것이다.
확인을 위하여 커맨드 창(실행->cmd)에서 java의 버전을 확인하는 java -version 명령을 실행해본다.



- SDK 및 안드로이드 플러그인 설치
- 설치 파일: http://developer.android.com/sdk/installing.html
- API 소개: http://developer.android.com/reference/packages.html


다운 받은 android-sdk_r04-windows.zip 파일의 압축을 원하는 곳에 푼다.
보통 c:\android-sdk-windows 라는 path에 압축을 푼다.

앞의 JDK 설치하고 Path를 설정 했듯이 android sdk도 압축을 푼 디렉토리의 하위 tools 디렉토리를 path항목에 추가 시켜 준다. 이것은 나중에 tools에 있는 여러 유틸리티들을 간편하게 실행하기 위한 것이다.



이클립스 다운로드: http://www.eclipse.org/downloads/
다운 받은 Eclipse 압축파일(eclipse-java-galileo-SR1-win32.zip)을 원하는 위치에 압축을 푼다. 필자의 경우 c:\eclipse에 압축을 풀었다.

eclipse.exe 파일을 실행 시켜보면 아래와 같이 workspace 경로를 묻는 다이얼로그가 나타난다밑에 체크 박스를 체크하여 다음 실행시 부터는 workspace를 묻지 않게 할 수 있다. workspace eclipse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임의대로 workspace 경로를 지정해준다. ( 기본설정은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이름\workspace 이다. )



workspace 경로를 지정한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빨간색 네모칸의 버튼을 클릭하여 eclipse 작업화면(Workbench)으로 넘어간다.




ADT(Android Development Tools) Plugin을 설치 해야한다.
Eclipse
메뉴 중
Help->Install New Software 를 선택한다.



Add 버튼을 클릭하고 나오는 'Add Site' 다이얼로그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입력하고 OK 버튼을 클릭한다. ( Location :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



URL에서 설치할 수 있는 툴 목록을 가져온다.
Android DDMS, Android Development Tools
두개의 툴 모두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한다.



툴의 의존성을 체크 한 후 문제가 없다면 계속 진행한다.
Next
버튼을 눌러 License관련 화면이 나오고 빨간색 테두리의 license에 동의 한다는 메시지를 클릭한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툴을 설치한다.



설치 도중 아래와 같이 Warning 메시지가 나올 수 있다.
서명되지 않은 컨텐츠 어쩌고라는 내용인데 상관하지말고 OK버튼을 눌러 설치를 계속 진행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eclipse를 재시작하라고 메시지가 나온다.
Yes
버튼을 클릭하여 재시작 한다. 잠시후에 자동으로 eclipse가 실행되니 eclipse를 수동으로 실행시키지 않아도 된다.


이제 이미 설치해 둔 Android SDK의 경로를 설정해야 한다.
Eclipse
메뉴 중
Window->Preferences를 클릭하여 나타난 창에서 Android를 선택한다.
SDK Location
항목의 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해 둔 SDK 경로를 선택한다.



이제 Android SDK Component를 설치해야 한다.
아래 화면의 빨간색 테두리 안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Windows->Android SDK and AVD Manager 메뉴를 선택하여 Android SDK and AVD Manager 창을 오픈한다.



Available Packages에서 빨간색 테두리의 항목을 체크하고 Install Selected를 클릭하여 모든 항목을 설치한다. 꼭 모든 항목을 설치할 필요는 없지만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들의 버전들이 각각 틀리기 때문에 특정 버전을 타겟으로 하여 개발하고자 한다면 필요로 하기때문에 모든 항목을 설치하기를 권장한다.(2010년 10월 현재 안드로이드 2.2(프로요)가 발매되어 API 8, Version 2.2 까지 다운로드 가능하다.)



아래 화면과 같이 다시한번 설치 할것인지 확인하는 창이 표시된다.
Accept All
라디오 버튼을 체크하고 Install Accepted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한다.
이때 시간이 꽤 걸린다. 1시간 정도 지나면 설치가 완료된다.



설치가 마무리되고 Installed Packages 에서 설치된 Packages를 확인할 수 있다.



Virtual Devices에서 AVD(Android Virtual Device)를 하나 만들어준다.
AVD
가 곧 Emulator이다.
빨간색 테두리의 New 버튼을 클릭하여 Create new AVD 창을 띄운다.
Name, Target, SD Card
용량, 해상도, 하드웨어 속성을 설정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Name Target을 설정한 뒤 Create AVD 버튼을 클릭하여 AVD를 생성한다.



AVD 생성 결과 다이얼로그가 나타나면, 생성된 AVD를 선택한 후 Start버튼을 클릭하여 AVD 구동하여 보자처음 AVD구동하면 약간의 시간이 걸린다개발 시 한 번 실행시켜두고 끄지않고 Build하면서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아래는 AVD구동 화면이다.


이후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그것을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하면, 바로 위 화면에서 작성한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게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