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까지 안드로이드의 자원요소를 알아봤고, 지금부터는 코드요소에 대해 연재하려고 합니다.
자원요소를 뼈대라고 한다면 코드요소는 살과 기능들이라고 할 수 있고, 자원요소를 정적인 부분이라고 하면, 코드요소는 동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자원요소는 좀 재미 없고 지루한 느낌이 들고, 코드요소는 재미가 좀 나죠.. 하지만 코드요소를 또 열심히 하다 보면, 나중엔 또다시 자원요소를 들여다봐야 하는 일이 있는 만큼 자원요소는 골격의 개념으로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간단한 어플인 경우 자원요소 없이 코드요소만으로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이 가능하며 그만큼 안드로이드는 유연한 개발환경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화면이 좀 늘어나면 코드요소만으로 화면을 제어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따라서 자원요소와 코드요소를 적절히 배합하여 어플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코드요소는 Java 코드로 작성하며, 안드로이드 자체가 Java 위의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Java 개념에 대한 이해를 갖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Java를 모르는 상태로 안드로이드를 배우려 한다면 사상누각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실감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코드요소에 관해 연재하는 순서는
- User Interface의 기본개념
- 메뉴 설정
- 화면 구성
- 자원에 접근
- 컨텐츠 제공자
- 알림 기능
- 어댑터
- 서비스
의 순서로 다룰 예정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